메뉴 건너뛰기


  • Q: 검토의견서관련 주요 QnA 관리자 2015.10.21
    A:
    1. 검토의견서의 별지1호서식은 무엇인가요?

    온라인 신청서 작성화면과 같은 부품소재 전문기업 신청서를 뜻합니다.
     
    2. 검토의견서는 왜 필요한 것이며, 검토의견서 내용 중「부품,소재전문기업등의 육성에 관한 특별조치법」 및 관련규정은 무엇입니까?

    검토의견서는 부품소재 전문기업 신청시 신청요건 해당 여부와 올바른 금액 기입 여부 판단을 위해 전문가의 확인을 받는 서류입니다.
    「부품,소재전문기업등의 육성에 관한 특별조치법」 및 관련규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가. 부품소재 또는 그 생산설비의 제조를 주된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
     나. 기업의 총매출액 중 부품·소재 또는 그 생산설비의 매출액 비율이 100분의 50 이상인 기업
     다. 상호출자제한 기업집단에 속하지 않거나, 상호출자제한 기업집단에 속하는 기업 중 부품·소재 또는 그 생산설비의 총매출액이 자기 계열회사에 대한 매출액의 100분의 50 미만인 기업
  • Q: 신청관련 주요 질문 관리자 2015.10.21
    A:
    1. 부품소재전문기업을 신청할 수 있는 범위가 있나요?

    ‘전문기업확인안내’ 메뉴의 ‘부품소재의 범위’에서 부품소재범위(KSIC-8차) 목록표를 보고 해당하는 업종코드로 신청가능합니다. (9차번호만 알고 있을 시, 8차-9차 연계표 활용)
     
    2. 기존에 유효업체였는데 기간만료가 되었을 때 연장신청이 따로 있나요?

    연장 신청은 신규신청과 같은 방식으로 접수가능하며 기간만료 한 달 전부터 신규신청이 가능하십니다.
     
    3. 올해 설립한 업체인데 신청이 가능한가요?

    표준재무제표가 발급되지 않은 업체는 기본요건에 부합하지 않음으로 신청이 불가합니다.
     
    4. 올해 법인으로 전환을 한 업체인데 신청이 가능한가요?

    신청 시 개인, 법인 사업자등록증과 포괄양수양도계약서를 함께 첨부하신다면 신청 가능하십니다.
    (증빙서류 재무제표 칸에 첨부 요망)
     
    5. 신청서를 수정하기 위해 진행현황에서 조회를 해도 no data로 나오는 경우

    업체명으로 입력 시 ‘㈜’, ‘띄어쓰기’를 생략여부 차이로 검색이 안 되는 경우가 많으니 최초 등록했던 업체명 그대로 조회하시길 바랍니다.
     
    6. 진행현황조회에서 ‘검토 중’-‘검토완료’ 상황까지 확인되다 없어진 경우

    검토완료 후 발급 신청 중인 상황으로 보통3일 이내 ‘전문기업 발급현황 조회’에서 조회 가능하십니다.
     
  • Q: 주소지, 대표자, 기업명 혹은 개인 기업에서 법인 전환시 기발급 부품소재전문기업 효력 상실여부 관리자 2015.10.21
    A:
    단순히 주소지, 대표자, 기업명이 변경되었을 시에는 부품소재전문기업 확인서를 재발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때 제출하셔야 할 서류로서는 

    1. 부품소재전문기업확인서 원본
    2. 기업의 사업자등록증 사본
    3. 법인등기부 등본

    등이 있으며, 법인등기부 등본이 없을 시에는 변경 사실을 확인할 수 있는 등기부 등본을 제출하시면 됩니다.

    개인기업에서 법인으로 전환되었을 시에는 부품소재전문기업 확인요령 7조 2항 “당해사업을 포괄양도양수하여 법인으로 전환하는 경우로서 개인사업자가 신설되는 법인의 주주 및 임원으로 참여하는 경우”에 해당하는 경우로서 재발급이 가능합니다.

  • Q: 부품소재전문기업확인서의 유효기간은 어떻게 되나요? 관리자 2015.10.21
    A:
    2007년 3월 6일 이후에 발급받은 기업은 유효기간이 3년이고, 2007년 3월 6일 이전에 발급받았던 전문기업은 유효기간이 2년입니다. 

    하지만 유효기간변경에 따른 경과조치로서 이 요령 시행당시(2007년 3월 6일), 종전의 요령에 의하여 부품소재전문기업 확인서를 발급받은 기업 중 발급일로부터 2년이 경과하지 않은 기업에 대해서는 유효기간을 확인서 발급일로부터 3년으로 하고 있습니다. 

    예를들어 2005년 3월 7일자로 부품소재전문기업으로 발급받은 기업은 자동으로 2008년 3월 6일자로 만료되지만, 2005년 3월 6일자로 발급받은 기업은 2007년 3월 5일자로 만료되었기 때문에 새로 신청하셔야 합니다.

  • Q: 발급까지의 처리기간은 얼마나 걸리는지 알고 싶습니다. 관리자 2015.10.21
    A:
    부품소재전문기업의 처리기간은 15일입니다. 

    다만 서류가 완벽하게 접수되었을 때 15일이며, 추천기관(한국부품소재산업진흥원)이나 확인기관(산업자원부)에서 신청기업의 서류가 미비하여 추가서류 혹은 보완서류를 요구 시 상기 서류가 모두 접수되는 시점으로부터 계산합니다. 
     
    대부분 발급까지는 15일이 걸리고 있으나, 부품소재전문기업확인서 원본은 우편으로 발송되기 때문에 15일 이후에 받으실 수 있습니다

  • Q: 외부감사를 받지 않는 경우에도 별지 제 5호 서식인 감사보고서를 제출해야하는지? 관리자 2015.10.21
    A:
    부품소재전문기업 신청서식인 별지서식은 기본적으로 작성을 필요로 합니다. 부품소재전문기업 신청 서식으로는 

    1. 부품소재전문기업신청서
    2. 기업의 현황조사표
    3. 부품소재 매출액 명세서
    4. 검토의견서 또는 감사보고서(둘 중에 하나)

    로서 상기 서식은 전부 작성하셔야 합니다. 

    다만 4번 항목 중 검토의견서는 세무사 혹은 경영지도사가 작성하며, 감사보고서는 공인회계사가 작성하는 것으로써, 별지 3호 서식과 4호 서식인 기업의 현황조사표, 부품소재 매출액 명세서만을 검토 혹은 감사할 뿐 기업의 전체적인 자본흐름은 검토하고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신청서식은 별지서식은 모두 제출하셔야 하며, 이와 별개로 기업의 전체적인 자금흐름과 손익계산서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외부감사기업인 경우 재무제표에 대한 감사보고서, 개인기업인 경우 재무제표를 추가로 제출하셔야 합니다.

  • Q: 팹리스 업체(반도체 생산) 가능한지? 관리자 2015.10.21
    A:
    팹리스 업체도 부품소재전문기업 확인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부품소재전문기업확인서는 원칙적으로 부품소재 관련 ITEM을 직접 제조하는 기업으로 한하고 있으나, 매출액이 상품매출액이 아닌 제품매출로작성되어 있고, 팹리스 업체와 계약 확인서를 첨부하여 보내주시면 발급이 가능합니다.

  • Q: 기업 설립이 1년이 안되어 반기 재무제표를 제출하려고 하는데 가능한지요? 관리자 2015.10.21
    A:
    재무제표의 외부감사 수행에 지침이 되는 일반적으로 인정되는 감사기준으로, 우리나라에서는 GAAS로 받아 들여지고 있는 것으로 증권관리위원회에서 제정 한「회계감사기준」,「회계감사실시준칙」,「회계감사보고준칙」,「반기 재무제표검토준칙」 등이 있습니다. 

    따라서 최초 외부감사 기업으로 설립한 기업은 반기재무제표도 효력이 있으며, 외부감사 기업이 아니더라도 확정된 반기재무제표라면 제출하셔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기업 설립이 1년이 안되어 재무제표가 확정되지 않은 기업은 신청할 수가 없습니다. 

  • Q: 연결재무제표의 효력여부를 알고 싶습니다. 관리자 2015.10.21
    A:
    연결재무제표란 법률적 출자로 인해 지배와 종속관계에 있는 개별 회사들의 재무제표를 연결해 하나로 만든 재무제표를 말합니다. 

    외부감사를 받아야하는 기업 가운데 계열사와 지배·종속관계에 있는 기업은 연결재무제표를 만들어야 합니다. 

    연결재무제표 작성 대상자는 자회사를 갖고 있는 모회사입니다. 

    지배회사가 지분을 50% 이상 소유하면서 경영권을 행사하거나, 30%를 초과해 소유하면서 최대주주인 계열사는 연결재무제표 작성대상입니다. 모회사와 자회사간 또는 자회사들간의 지분합계가 30%를 넘어설 경우도 작성대상입니다. 
     
     즉, 연결재무제표는 기업의 전체적인 재무현황을 알기 위함으로서 각 기업의 정확한 재무현황을 파악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부품소재전문기업확인서는 신청기업의 확정된 재무재표만을 인정하고 있습니다.

  • Q: 아직 전년도 재무제표를 발급받지 못했는데, 추정 재무제표도 가능한가요? 관리자 2015.10.21
    A:
    추정재무제표란 추정된 수치로 작성된 재무제표입니다. 

    기업들은 차년도의 예상되는 수익과 비용을 미리 추정하여 예상 손익계산서를 작성하기도 하고 예상되는 주식 매매의 효과를 파악하기 위하여 가상의 재무제표를 작성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과거 성과에 대한 재무제표가 아닌, 이러한 추정된 재무제표는 예측치이기 때문에 정확한 손익을 보장하지 못합니다.

    결국, 우리나라 기업회계기준은 채택하고 있지 않습니다. 

    추정 재무제표는 공신력이 없기 때문에 확정 재무제표만 인정합니다.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